검색 메뉴
검색버튼

정치사회

韓대행, 대국민 담화...“차기 대선까지 흔들림 없는 국정 운영”

이경호 기자

기사입력 : 2025-04-04 12:23

공유하기

닫기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텍스트 크기 조정

닫기
한덕수대통령권한대행대국민담화/사진=연합뉴스이미지 확대보기
한덕수대통령권한대행대국민담화/사진=연합뉴스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겸 국무총리는 4일 윤석열 전 대통령의 탄핵 결정 직후 대국민 담화를 발표하고, 차기 정부가 차질 없이 출범할 수 있도록 국정 안정과 선거관리 업무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 권한대행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발표한 담화에서 “헌정사상 두 번째로 현직 국가원수의 탄핵이라는 불행한 상황이 발생한 것을 무겁게 받아들인다”며 “주권자인 국민 여러분의 뜻을 받들어 헌법과 법률에 따라 다음 정부가 차질 없이 출범할 수 있도록 차기 대통령 선거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대통령 권한대행으로서 국가 안보와 외교 공백을 최소화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한 대행은 “굳건한 안보 태세를 유지해 외교·안보에 빈틈이 없도록 하겠다”며 “통상전쟁 등 당면한 현안 대응에도 차질이 없도록 만전을 기하고, 국민이 불안해하지 않도록 치안 질서를 확립하고 각종 재난에도 철저히 대비하겠다”고 말했다.

정치권과 국회를 향해서는 협치를 당부했다. 그는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차이를 접어두고 힘과 지혜를 모아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린다”며 “정부는 국민의 삶과 경제가 흔들리지 않도록 충실히 역할을 수행하는 데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공직자들에게는 “안정적인 국정운영이라는 중대한 소임이 우리에게 있다”며 “나라 안팎으로 엄중한 상황인 만큼, 맡은 바 역할에 책임 있게 임해달라”고 당부했다.

한 권한대행은 끝으로 “대한민국이 현재의 위기를 극복하고 국민 한 분 한 분의 일상에 아무 흔들림이 없도록 정부가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더파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늘의 주요뉴스
경제
산업
IPO·주요공시·증권리포트
더파워LIVE
정치사회
문화
글로벌대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