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메뉴
검색버튼

경제

신한금융,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ESG 활동 성과·전략 체계화

이경호 기자

기사입력 : 2025-07-01 10:51

공유하기

닫기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텍스트 크기 조정

닫기
신한금융,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ESG 활동 성과·전략 체계화이미지 확대보기
신한금융그룹이 1일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하고, 그룹 차원의 ESG 활동 성과와 전략을 투명하게 공개했다. 이번 보고서는 신한금융이 국내 금융권 최초로 ESG 보고서를 발간한 2005년 이후 20번째 보고서로, 그간의 ESG 경영 경험을 집약한 결과물이다.

보고서는 지난해 한 해 동안의 ESG 활동과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담고 있으며,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본편 ▲하이라이트 ▲스페셜 리포트 ▲데이터 팩 등으로 구성됐다. 특히 올해는 유엔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지표 및 성과도 함께 공개해 ESG 실행력 강화에 방점을 찍었다.

스페셜 리포트 섹션에서는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TCFD(기후관련 재무정보공개), 생물다양성 보호를 위한 TNFD(자연관련 재무정보공개), 신한 ESG Value Index, 다양성&인권 등 주요 글로벌 이슈에 대한 대응 내용을 심층적으로 소개했다. 특히 TNFD 보고서에는 금융자산뿐만 아니라 그룹 보유 유형자산 전반을 포함한 자연자본 의존도 및 영향 분석 결과도 고도화해 담았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의 사회적 기여 성과도 수치로 제시했다. 지난해 전체 ESG 활동을 화폐 가치로 환산한 결과 총 5조4545억 원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했으며, 이 중 배당·납세 등 간접 기여를 제외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 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2019년 최초 측정 대비 각각 368%, 279% 증가한 수치다. 신한금융은 총 436개의 ESG 프로그램을 통해 해당 가치를 실현했다고 설명했다.

신한금융 진옥동 회장은 “이번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통해 신한만의 SDGs 전략을 기반으로 한 ESG 활동과 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했다”라며 “앞으로도 ‘멋진 세상을 위한 올바른 실천’이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우리 사회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힘쓰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더파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늘의 주요뉴스
경제
산업
IPO·주요공시·증권리포트
더파워LIVE
정치사회
문화
글로벌대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