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메뉴
검색버튼

경제

우리은행, 공공기관 AX·AI 전환 지원 나선다

한승호 기자

기사입력 : 2026-01-29 10:32

공유하기

닫기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텍스트 크기 조정

닫기
우리은행, 공공기관 AX·AI 전환 지원 나선다이미지 확대보기
[더파워 한승호 기자] 공공·기관 금융 영역에서도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디지털 전환과 행정·금융 융합 서비스의 필요성이 커지는 가운데, 우리은행이 공공기관의 AX(인공지능 전환) 지원에 본격 나선다. 우리은행은 29일 서울 중구 본점에서 한국상용인공지능소프트웨어협회와 ‘AI 확산 및 금융·산업 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공공 및 기관금융 분야에서 AI·소프트웨어 기술 활용을 확대하고, 금융과 기술을 연계한 협력 체계를 구축해 디지털 전환과 인공지능 전환을 보다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것이다. 양 기관은 공공·기관 고객을 대상으로 행정과 금융을 결합한 신규 서비스를 발굴해 공공 부문의 AX 전환 속도를 높이는 데 초점을 맞출 계획이다.

협약에 따라 양측은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한 AI 기반 금융·행정 융합 서비스 공동 개발, 금융·행정 연계 디지털 전환 및 인공지능 전환 가속화, 데이터 분석·업무 자동화·보안 등 핵심 기술 분야 협력을 추진한다. 이를 통해 공공·기관금융 전반의 업무 효율성과 서비스 품질을 높이는 AI 기반 운영 환경 구축을 공동의 목표로 제시했다.

역할 분담도 명확히 했다. 한국상용인공지능소프트웨어협회는 AI·소프트웨어 기술 동향과 회원사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기술 자문과 참여 기업 매칭을 지원하고, 우리은행은 기관금융 고객 네트워크와 금융 전문성을 활용해 AI 기반 금융 서비스 기획과 실무 협력을 담당한다. 양 기관은 향후 공공기관과 지방자치단체, 교육기관 등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공동 프로젝트에도 함께 참여할 방침이다.

어윤호 한국상용인공지능소프트웨어협회 회장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우리은행이 보유한 금융 및 기관 인프라를 AI·소프트웨어 기술 확산의 중요한 채널로 삼아 공공·금융 분야에서 체감할 수 있는 AI 혁신 사례를 만들어 내겠다”고 말했다.

조세형 우리은행 기관그룹 부행장은 “국내 AI 소프트웨어 산업을 대표하는 협회와의 협업을 통해 공공·금융 분야 디지털 혁신을 한층 속도감 있게 추진할 수 있게 됐다”며 “우수한 AI·소프트웨어 기술력과 은행의 금융 인프라를 결합해 고객에게 편리하고 스마트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우리금융은 미래동반성장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AI 기반 경영·업무 시스템 전환을 선도하며, 금융과 산업을 연결하는 AI 협력 모델을 지속 확대하고 있다. 그룹은 이를 통해 생산적 금융을 원활히 뒷받침하는 동시에 AI 생태계 확산에도 실질적으로 기여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한승호 더파워 기자 news@thepowernews.co.kr
<저작권자 © 더파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늘의 주요뉴스
경제
산업
IPO·주요공시·증권리포트
더파워LIVE
정치사회
문화
글로벌대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