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메뉴
검색버튼

경제

한은, 오늘 기준금리 결정... 5연속 동결할 듯

최병수 기자

기사입력 : 2023-08-24 09:33

공유하기

닫기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텍스트 크기 조정

닫기
이창용한국은행총재/사진=연합뉴스이미지 확대보기
이창용한국은행총재/사진=연합뉴스
[더파워 최병수 기자]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가 24일 오전 9시 통화정책방향 회의를 열고 현재 3.50%인 기준금리의 조정 여부를 결정한다.

시장에서는 금통위가 3.50%인 기준금리를 5연속 동결할 것이란 전망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이런 가운데 한미 금리차가 역대 최대인 2%포인트나 벌어진 상황에서 금통위가 한 차례 '베이비스텝'(0.25% 인상)에 나설지, 아니면 올해 2월과 4월, 5월, 7월에 이어 '5연속 동결'을 결정할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여기에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올 6월과 7월 2개월 연속 2%대를 나타낸데다 중국발 경기침체 우려로 한국 경제 성장률이 1% 선을 겨우 넘을 가능성이 커진 상황에서 굳이 금리를 올리는 무리수를 두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시장에선 이번에도 기준금리를 현 수준에서 묶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채권전문가 10명 중 9명 이상은 기준금리가 동결될 것으로 전망했다. 기준금리 동결을 전망한 응답자들은 물가지표가 하향 안정세에 접어든 것을 전망에 근거로 삼았다.

반면 금리 하락을 전망한 응답자는 17%로 전월보다 10%포인트 하락했다. 미국 국채 발행량 확대 발표로 금리가 급등한 것이 국내 금리 상승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많았다.

한편, 한은은 기준금리 결정과 함께 수정 경제전망도 발표한다.

전문가들은 올해 성장률의 경우 기준금리와 마찬가지로 현재 수준(1.4%)을 유지할 가능성이 있다고 예상했다.

중국 경기 리스크(위험)를 바로 반영해 한은이 성장률 눈높이를 0.1%포인트(p) 안팎 낮출 것이라는 예상도 나온다.

<저작권자 © 더파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늘의 주요뉴스
경제
산업
IPO·주요공시·증권리포트
더파워LIVE
정치사회
문화
글로벌대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