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메뉴
검색버튼

경제

금감원, 제24기 대학생 기자단 모집

이경호 기자

기사입력 : 2026-01-12 10:14

공유하기

닫기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텍스트 크기 조정

닫기
금감원, 제24기 대학생 기자단 모집이미지 확대보기
[더파워 이경호 기자] 금융감독원이 금융·경제 콘텐츠를 제작할 제24기 대학생 기자단을 선발해 1년간 운영한다.

금융감독원은 12일 주요 업무와 금융정보를 효과적으로 알리기 위해 제24기 대학생 기자단을 모집해 1년간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기자단은 참신한 시각으로 금융소비자 친화적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역량 있는 대학생들을 선발해, 금감원 정책과 금융 현장을 직접 취재·소개하는 역할을 맡는다.

금융감독원은 2009년부터 대학생 기자단 제도를 운영해 왔으며, 매년 선발된 기자단이 금융감독원의 주요 업무와 제도, 금융상식을 다양한 콘텐츠 형식으로 전달해 왔다. 금감원은 이번 24기 기자단에서도 금융·경제 이슈를 청년 시각에서 풀어내 소비자 이해도를 높이고, 금융소비자 보호 정책에 대한 공감대를 넓히겠다는 방침이다.

모집 대상은 금융·경제 및 금융감독원 업무에 관심이 많은 대학생과 휴학생으로, 선발 인원은 총 15명 내외다. 지원 기간은 1월12일 오전 9시부터 1월21일 오후 5시까지이며, 금융감독원 홍보팀 공식 이메일로 지원서 등 필요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합격자는 2월6일 개별 통지될 예정이며, 일정은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다.

선발 과정에서는 기사 작성 능력, 금융·경제 상식, 금융감독원에 대한 관심과 유관 활동 경험 등을 서류와 면접을 통해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금융감독원은 지원자의 글쓰기 역량뿐 아니라 금융 이슈에 대한 이해도, 정책·제도에 대한 관심도 등을 함께 살펴 기자단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인재를 우선 선발할 계획이다.

활동 기간은 2026년 2월부터 2027년 1월까지 약 1년간이다. 선발된 기자단에게는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기본적인 금융지식과 금융감독원 업무 전반에 대한 교육이 제공되며, 기사 작성과 현장 취재에 필요한 소정의 활동비도 지급된다. 매월 1회 이상 금융감독원 관련 블로그 기사를 작성하고, 기획회의에 3회 이상 참석하는 등 활동 요건을 충족한 기자에게는 금융감독원장 명의의 수료증이 수여되고, 우수 기자를 별도로 선정해 포상도 이뤄질 예정이다.

금융감독원은 이번 제24기 대학생 기자단 선발을 통해 청년층과의 소통 접점을 넓히고, 금융소비자 눈높이에 맞춘 콘텐츠를 강화해 나간다는 구상이다.

이경호 더파워 기자 lkh@thepowernews.co.kr
<저작권자 © 더파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늘의 주요뉴스
경제
산업
IPO·주요공시·증권리포트
더파워LIVE
정치사회
문화
글로벌대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