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파워 이경호 기자] 하나은행이 국내은행 최초로 외국인이 한국에 입국하기 전에 계좌 개설을 위한 필수 정보를 미리 등록할 수 있는 ‘입국 전 사전 정보 등록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9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해외 체류 중인 외국인 입국 예정자가 QR 코드를 통해 계좌 개설에 필요한 정보를 사전에 입력하면, 입국 후 하나은행 전국 영업점에서 간편하게 계좌를 개설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식이다.
특히 하나은행은 해당 서비스를 16개국 언어로 제공하며, 외국인이 한국에서 첫 금융거래를 할 때 겪는 어려움을 줄이기 위해 필수 서류 및 유의사항도 사전 안내한다. 이를 통해 외국인의 금융 접근성과 편의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하나은행 외환사업지원부 관계자는 “한국 입국 전 단계부터 금융 서비스를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외국인 고객의 정착 초기 금융 경험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하나은행은 외국인 고객 전용 특화 브랜드 ‘HANA THE EASY’를 운영 중이다. 이 브랜드를 통해 하나은행은 입국 전부터 거주기, 영주기까지 외국인의 라이프사이클에 맞춘 맞춤형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이경호 더파워 기자 lkh@thepower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