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파워 최병수 기자] BNK부산은행은 15일 외국인 고객의 금융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부산지역 대학 내 영업소와 외국인 주민 밀집 지역 등 총 13개 영업점에 ‘외국인 서포터즈’를 배치했다고 밝혔다.
외국인 서포터즈는 다양한 국적의 외국인 주민과 유학생으로 구성돼 있으며, 영업점을 방문한 외국인 고객이 언어 장벽 없이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부산은행은 이 외에도 외국인 전용 통장·대출·카드 상품과 전용 창구를 갖춘 ‘외국인 고객 특화점포’(김해금융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17개국 언어를 지원하는 ‘AI 번역 채팅 서비스’도 제공 중이다.
또한 새 학기에는 국내 계좌 개설 및 체크카드 발급이 필요한 외국인 신입 유학생을 위해 지역 주요 대학에 이동점포를 운영하고, 유학생이 자주 찾는 영업점에는 7개국 언어를 지원하는 디지털데스크를 ‘외국인 유학생 상담 창구’로 지정해 운영하고 있다.
김해공항 지점 및 환전소에서는 외국인 근로자를 위한 ‘출국만기보험 지급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으며, 하반기에는 라오스 계절근로자를 대상으로 ‘원화 집금 및 해외 일괄 송금 사업’을 도입해 송금 수수료를 낮출 계획이다.
부산은행 관계자는 “외국인 고객의 금융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상품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다각화하겠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 외국인 고객이 안정적으로 금융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병수 더파워 기자 news@thepower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