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파워 최병수 기자] 디지털 금융 환경 변화로 고령층 등 취약계층의 금융 접근성 확보가 과제로 떠오르는 가운데 하나은행이 대면 기반의 금융 데이터 서비스를 확대했다. 하나은행은 오프라인 마이데이터 서비스와 오프라인 오픈뱅킹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20일 밝혔다.
오프라인 마이데이터 서비스는 기존 모바일 앱 ‘하나원큐’에서만 이용할 수 있었던 마이데이터 통합조회, 금융 진단, AI 자산관리 기능 등을 영업점 창구에서도 제공하는 서비스다. 영업점 상담 시 생성형 AI가 손님의 마이데이터를 자동 분석·요약해 직원이 연령대별 맞춤 상품과 금융 솔루션을 안내할 수 있어 상담 효율이 높아진다.
오프라인 오픈뱅킹 서비스도 함께 도입됐다. 이를 통해 손님은 다른 은행 계좌의 잔액 및 거래 내역 조회는 물론 1일 최대 1000만원까지 출금이 가능해져 타행 방문 없이 주요 금융 업무를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다.
이번 대면 서비스 확대는 디지털 기기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고령층과 은행 점포가 적은 지역 거주자의 금융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한 목적이다. 하나은행은 이를 통해 디지털 취약계층의 금융 접근성을 강화하고 포용 금융 기반을 넓힐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나은행은 다음달 19일까지 마이데이터를 최초 연결하거나 재연결한 손님을 대상으로 ‘거울아 거울아’ 이벤트도 운영한다. 이벤트 기간 동안 마이데이터를 통해 적금, 주택청약, IRP, ISA 등 금융상품 보유가 확인된 고객에게는 최대 5잔의 커피 쿠폰을 제공한다. 세부 내용은 모바일 앱 ‘하나원큐’ 또는 하나은행 고객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하나은행 관계자 “디지털 취약계층도 마이데이터와 오픈뱅킹 서비스를 불편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대면 기반 서비스를 확대했다”며 “앞으로도 금융 접근성을 높이는 노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최병수 더파워 기자 news@thepower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