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파워 최병수 기자] KB국민카드는 24일 지난해 9월부터 올해 8월까지 1년간 전국 주요 명산 인근 상권의 카드 결제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가을 단풍철(9~11월) 매출 비중이 28%로 여름(30%)과 비슷한 수준을 보였다고 밝혔다.
이번 분석은 전국 16개 명산 입구 반경 1~2km 내 음식점·카페·편의점 등 상권에서 발생한 약 150만건의 신용·체크카드 결제 데이터를 바탕으로 진행됐다. 계절별 매출 비중은 여름 30%, 가을 28%, 봄 23%, 겨울 19% 순으로 나타나 가을철 명산 방문객의 소비 규모가 상당한 수준으로 확인됐다.
가을 매출 비중이 가장 높았던 지역은 주왕산(56%), 내장산(52%), 속리산(38%) 순이었다. 반면 월악산·지리산·계룡산·소백산은 여름, 덕유산은 겨울, 설악산과 오대산은 가을과 여름에 매출이 집중됐다.
단풍이 절정에 이르는 시기(절정일 전후 1주일)에는 명산 주변 상권 매출이 2주 전 대비 평균 26% 증가했다. 업종별로는 음식점이 27%, 카페 24%, 편의점·슈퍼 17% 각각 늘었으며, 내장산은 237%로 가장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다. 이어 주왕산 158%, 덕유산과 속리산 38%, 오대산 29% 순이었다.
단풍철 외부 방문객 비중이 높은 산은 설악산(92%), 오대산(89%), 계룡산(88%), 주왕산(84%), 내장산(82%), 속리산(74%)로, 수도권 등 외부 지역 소비가 중심이었다. 명산별 대표 음식으로는 설악산의 황태(70%)와 순두부(10%), 오대산의 국수·칼국수(41%)와 회(27%), 계룡산의 두부요리(20%)와 오리고기(18%) 등이 꼽혔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이번 분석을 통해 단풍철 관광이 지역 상권의 소비 회복에 뚜렷한 긍정 효과를 주고 있음을 확인했다”며 “올해도 단풍 관광이 지역 경제 활성화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병수 더파워 기자 news@thepowernews.co.kr